Fitness/License

[필기 시험 공부 - Day2] 스포츠교육학

무소의뿔 2022. 4. 24. 20:02

1. 스포츠 교육의 배경과 개념

▶ 스포츠 교육학의 연구 영역: (1) 교수 방법 (2) 교육 과정 (3) 교사 교육

▶ 스포츠 교육 목적의 변화: 신체의 교육 / 신체를 통한 겨육

▶ 현대 스포츠 교육의 총체적 특성: 전인적 성장

▶ 스포츠 교육학의 가치 영역: (1) 인지적 영역 (2) 심동적 영역 (3) 정의적 영역

 

2. 스포츠 교육의 정책과 제도

▶ 학교체육: 학교체육진흥법 / 학교 스포츠클럽 / 스포츠강사 / 건강체력교실 / 문화적 관점, 기능적 관점, 생태적 관점

▶ 생활체육: 스포츠지도사 / 건강운동관리사 / 장애인스포츠지도사 / 유소년스포츠지도사 / 노인스포츠지도사 / 체육동호인조직 / 지자체는 직장인 체육대회를 연 1회 이상 개최 의무 / 국민체육진흥법, 생활체육진흥법 / 스마일 100 (스포츠를 마음껏 일상적으로 100세까지) / 소외계층 체육 진흥정책 (행복 나눔 스포츠 교실, 스포츠강좌이용권 사업, 스포츠 버스)

▶ 엘리트체육

 

3. 스포츠 교육의 참여자 이해론

▶ 지도자: 체육교육전문가 (체육교사, 스포츠강사) / 스포츠지도전문인

 

4. 스포츠 교육의 프로그램론

▶ 학교체육: 교과 활동, 비교과 활동 / 학교스포츠클럽

▶ 생활체육

▶ 전문체육 프로그램 지도 개발 단계: 선수에게 필요한 기술 파악 / 선수 이해 / 상황 분석 / 우선순위 결정 및 목표 설정 / 지도 방법 선택 / 연습 계획 수립

 

5. 스포츠 교육의 지도방법론

▶ 스포츠 지도를 위한 교육 모형

(1) 직접 교수 모형 (적극적 교수): 지도자가 수업 내용과 의사 결정의 주관자, 수업 계획과 실행에 주도적 역할 수행

- 수업의 6단계: 1) 전시 과제 복습 2) 새로운 과제 제시 3) 초기 과제 연습 4) 피드백 및 교정 5) 독자적인 연습 6) 본시 복습

(2) 개별화 지도 모형: 명시된 수행 기준에 따라 학생이 학습 과제를 완수하게 되면 교사의 허락이나 지시 없이 바로 학습 과제 목록에 있는 다음 과제로 이동, 개인의 능력에 따라 자신의 속도를 맞춰 학습

(3) 협동학습모형: 긍정적인 팀 관계 격려,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개인의 책임감 증진, 자아존중감 개발

- 특성: 팀 보상 / 개인 책무성 / 학습 성공에 대한 평등한 기회 제공

- 이론: 1) 동기이론 2) 인지이론 3) 사회학습이론 4) 행동이론

(4) 스포츠 교육 모형: 유능하고 박식하며 열정적인 스포츠인으로 성장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는 체육수업 모형

- 6가지 요소: 1) 시즌 2) 팀 소속 3) 공식 경기 4) 결승전 행사 5) 기록 보존 6) 축제화

(5) 동료 교수 모형 (파트너 교수): 개인 교사는 교사에게 역할 수행을 위한 훈련을 받으며, 개인 교사는 교사와 학습자 모두와 상호작용

(6) 탐구 수업 모형 (탐구 중심 교수): 지도자는 질문을 통해 학습자들이 스스로 과제 수행 방법을 찾도록 유도

- 목표분류법: 낮은 수준의 지식 (지식, 이해, 적용) / 높은 수준의 지식 (분석, 종합, 평가)

- 문제해결 과정: 1) 문제의 규명 2) 문제의 제시 3) 문제에 대한 유도 설명 4) 최종 해답의 규명 및 정교화 5) 분석, 평가, 논의를 위한 발표

- 학습 영역 우선순위: 인지적 영역 심동적 영역 정의적 영역

(7) 전술 게임 모형 (이해 중심 게임 수업 모형): 게임 또는 게임 유사 학습 활동에서 전술문제를 구성하고 수행

- 모형 단계: 1) 게임 소개 2) 게임 이해 3) 전술 인지 4) 의사결정 5) 기술 연습 6) 실제 게임 수행

- 게임 분류: 1) 영역형(침범형) 2) 네트형 3) 벽형 4) 필드형 5) 표적형

(8) 개인적/사회적 책임감 지도 모형: 각종 교육 혜택을 받을 수 없는 불우한 청소년들에게 체육을 가르치지 위하여 개발

- 책임감 수준: 0) 무책임 1) 타인의 권리와 감정 존중 2) 참여와 노력 3) 자기방향의 설정 4) 돌봄과 배려 5) 전이

- 모형의 4가지 주제: 1) 통합 2) 전이 3) 권한 위임 4) 교사-학생 관계

(9) 하나로 수업 모형: 전인으로서의 성장은 호울 스포츠에의 입문을 통해 가능하다고 주장

- 호울 스포츠: 공적 전통으로서의 체육 문화, 체육에서의 사회적 실제

(10) 과제식 수업 모형 (스테이션티칭 모형): 교사는 지정된 장소에 각각 머물러 있고, 학생이 밀어내기 식으로 이동하며 수업 진행

수업 스타일의 유형: (1) 지시형(명령형) (2) 연습형 (3) 상호학습형 (4) 자기점검형 (5) 포괄형(포함형) (6) 유도발견형 (7) 수렴발견형 (8) 확산발견형 (9) 자기설계형 (10) 자기주도형 (11) 자기학습형

스포츠 지도를 위한 교수기법

(1) 지도를 위한 준비:

- 교수-학습 과정의 구성 요소: 계획 → 실행 → 평가 → 피드백(수정)

- 스포츠지도자의 전문성의 구성 요소: 1) 기술 2) 지식 3) 철학 4) 개인적 특성

(2) 지도계획안의 설계

(3) 지도 내용의 전달: 시작 → 확대 → 세련 → 적용(응용)

- 기술의 속성에 따른 분류: 개방기술 / 폐쇄기술

- 지도 내용을 전달하는 질문 유형: 1) 회상형 질문 2) 수렴형 질문 3) 확산형 질문 4) 가치형 질문

(4) 연습 중 지도자의 행동: 1) 직접기여행동 2) 간접기여행동 3) 비기여행동

(5) 부적절한 행동 수정 전략: 1) 부적절한 행동 무시하기 2) 언어적 제지 3) 구체적 벌 (삭제훈련, 적극적 연습, 퇴장, 보상손실)

(6) Shulman의 7가지 교사 지식: 1) 내용 지식 2) 지도방법 지식 3) 내용 교수법 지식 4) 교육과정 지식 5) 교육환경 지식 6) 학습자 및 학습자 특성 지식 7) 교육목적 지식

(7) 교수기능 연습방법: 1) 1인 연습 2) 동료 교수 3) 마이크로 티칭 4) 반성적 교수 5) 현장에서의 소집단 교수 6) 현장에서의 대집단 교수 7) 실제 교수

 

6. 스포츠 교육의 평가론

▶ 평가의 양호도: (1) 객관도 (2) 신뢰도 (3) 타당도 (내용 타당도, 준거 타당도, 구인 타당도)

▶ 평가의 유형: (1) 진단평가 (2) 형성평가 (3) 총괄평가 (4) 임의평가 (5) 상대평가(규준지향평가) (6) 절대평가(준거지향평가, 목표지향평가), (7) 개인내차평가, (8) 수행평가

▶ 평가 기준: (1) 준거지향평가 (2) 규준지향평가 (3) 자가평가 (4) 학습자 간 동료평가

▶ 평가 기법: (1) 체크리스트법 (2) 평정척도법 (3) 루브릭 (4) 관찰 (5) 학습자 일지 (6) 면접법

 

7. 스포츠 교육자의 전문적 성장

▶ 형식적 성장 / 비형식적 성장 / 무형식적 성장